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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검증 프로젝트: CROSS+CHECK

다윗은 실존인물인가요 ? (3부: 히르벳 케야파 발굴 자료 해석)

성경/성서에 나온 다윗이 역사적인 실존인물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이 시리즈가 시작되었습니다.

2부에 이어 계속

다윗은 실존인물인가요 ? (2부: 고고학자들의 의견 변화)

1부 (서론)에서 고고학적 데이터를 공평한 평가할 수 있도록 우리 안의 잣대에 대한 점검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공정한 시선을 갖기 위해선 내가 가진 (혹은 가질 수 밖에 없는) 편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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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르벳 케야파 (=키르벳 케이야파, 키르벳 퀘야파) 는 유다의 도시인가?
요세프 가핑클 교수는 6가지 영역을 통해 이 질문에 대해 답변합니다.
(이하 강의 내용)


1. 도시 계획 (Urban Planning)

Casemate City Wall

도시 외벽/성곽과 집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진 집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도 이 성곽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건 단순히 세부적 기술이 아니라 컨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집과 성곽이 이어져있다면 이건 개인의 것일까요 아님 공공의것일까요?

유다의 도시 개념

이런 두 영역을 함께 민드는 양식은 유다에게만 보편적이었습니다.
참고로 이런 성곽벽의 벽은 200킬로 대의 커다란 돌로 만듭니다.
개인의 집의 경우 30~40킬로 정도의 훨씬 작은 돌들로 구성되죠.
발로 찬다고 넘어지는 돌로 도시 외곽벽을 만들 순 없죠.
이런 유형의 도시 계획, 즉 성곽과 집을 연결한 형태를 다른 어디서 발견했을까요?
고대 이스라엘의 5개 유적지/발굴지에서 입니다.(아래 사진 참고)

이 5개의 유적지는 모두 유대지역에 있습니다. 팔레스타인도 가나안 지역도 아닙니다.
이 크리벳 케이야파는 전형적인 유대 도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는 개인이 만들지 않았습니다.


2.식습관/요리관습 (COOKING HABITS)

이 철기시대의 키르벳 케이야파에는 단 한 개의 돼지뼈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팔레스타인 도시에 가보면 동물뼈의 20% 정도가 돼지뼈입니다.
가나안 도시에 가면 4% 정도이죠.
가나안 지역도 돼지고기를 소비하긴했지만 대량으로 소비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건 이 쿠킹 트레이 입니다.
이 곳 모든 집에서 발견할 수 있던 이 쿠킹 트레이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선 흔치 않습니다. 이걸로 팬 케이크나 피타 브레드를 구울 수 있습니다.(위 사진)


3. 행정 체계 Administration

이 곳에서 600개 이상의 'Finger-impressed 항아리 손잡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어떤 건 한쪽 손잡이에만 어떤 건 한 쪽 손잡이에 두 개의 impression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이해 못하는 어떤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이게 뭘 의미하는 걸까요?
유다왕국에선 항아리의 손잡이에 이런 도장을 찍는 것이 흔했습니다.

사진 설명:

  1. Lamelech Jars, 9C~8C B.C,
  2. 7C B.C flower impression,
  3. Early Persian period, Lion impression
  4. Later Persian period, Yahoot , name of the province. Of Judah.
  5. Hellenistic, Star, in Jerusalem.

저희 주장은 이런 풍습 - 항아리/도기의 손잡이에 도장을 찍는 것이 키리벳 퀘야파에서 손가락으로 도장을 찍는 것으로 시작되었다는 겁니다.
나중에 도장이나 인장을 사용하는 것으로 발전한 것이죠.
이건 전형적인 유대 지역 개념(concept)입니다.
팔레스타인이나 가나안 문화에선 찾을 수 없었던 것이죠.
이스라엘 왕국 시절에도 없었던 거구요.
유다지역의 것입니다.
Our claim is this type of habit , to stamp jar handles started in KQ with the finger impression which is the simplest. Later it developed with stamps or seals, this is typical Judean conept, you don’t find it in Philestine culture, you don’t find it in Caannites , you don’t find it in Kingdom of Isrsael.
그럼 이것들은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What is the meaning of these things?
과세 고대사 속의 과세(세금)은 어떻게 이뤄졌을까요?
고대라 아직 동전은 없습니다. 몇백년 후에야 발명됩니다. T
Taxation in ancient world. In antiquity, there was no coin. Coin was invented few hundred years later.
사람들이 고대에 세금을 내는 방법은 두 가지 중 하나였습니다.
하나는 시간을 (왕국에) 기부하는 것이죠.
예를 들자면 매년 혹은 몇 주에 한 번씩 성벽강화작업이라든가, 추수작업에 참가한다거나 군사활동에 참여하는 거죠.
How people pay tax in Antiquity? In two ways, one is to donate time, Every years, a few weeks, to build fortification, to organize war/wall, to harvest in , or participate in military activity,
다른 하나는 농산물을 바치는 거였습니다.
보리를 바치는 사람은 보리를, 올리브를 기르던 사람은 올리브로요.
The other way is to give agricultural product. Some body grew barley, give barely, somebody grew olives, give olives.
왕국이 이런 걸 거둬드리죠.
The kingdom collected these.
이걸 어떻게 징수할까요?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이것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How do you collect them? How do you keep them? What do you do with these.
이걸 관리들 혹은 제사장들, 혹은 왕국 행정에 관여한 이들에게 수당으로 주는 겁니다.
왕국을 위해 일하는 사람은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농산물을 받았던거죠.
You give them as salaries to officials, to priest, amd the people associated with the Kingdom administration, people who work in the Kingdom didn’t get salaries as money, they get agricultural product.
그렇기 때문에 다량의 농산물이 징수되고 또 재분배되어야 했습니다.
이걸 어떻게 관리해야 했을까요? 어떻게 하면 부정부패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었을까요?
And how do you control these? how do you know there are no corruption?
만약 항아리들에 표시를 하면 이 체계를 더 잘 관리할 수 있겠죠.
if you mark the jars, you have better control of the system.
누군가의 집에 가서 이 (관용) 항아리를 발견하면 물어볼 수 있겠죠.
If you go to a person’s home and find the jar, you can ask ..
또 (배급 후) 재사용을 위해 다시 회수 할 때도,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 용이하죠.
also when you collect and use it again, it is easy to collect them.
표시가 되어있으니깐요.
because they are marked.

유다왕국은 이런 항아리를 만들고 표시를 하는 개념이 있었습니다. 이건 유다의 개념입니다.
So kingdom of judah, has this concept of producing jars and marking them , It’s typical in Judean.


4. 히르벳 케이야파 명문
WRITING: the Khirbet Qeiyafa Inscription


5 줄로 이루어진 70개 글자가 새겨진 것도 찾았고, [
5 rows, 70 letters, we found one inscription
두번째 명문도 찾았습니다.
And found second inscription.

쪼개진 항아리: 베다의 이스바알 산(san)


베다는 성경에는 나오지 않는 이름이죠.
Bedah is unusual name, not in the biblical text.
하지만 이스바알*이란 이름은 다윗왕 시절에 다섯 명있었기 때문에 기원전 10세기의 것이라는 주장과 맞아떨어집니다.

*이스바알(에스바알=이스보셋)
But Isbaal known five people in King David, it fits well in the 10 c BC

유다 지역에서의 새로운 4개의 명문
Four new inscription from Judah

저희 팀이 발굴하기 전엔 이 지역에서 발견된 기원전 10세기의 ‘명문(Inscription/비문,명문,조각된 글씨)’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저희 팀의 발굴 이후엔 4개가 되었죠.
Before his team excavated there was no inscription from early 10c BC from this region, after him, now, 4
히르벳 케야파는 다른 정치 민족적 유닛이 아닌 유다의 패턴에 부합합니다
KQ inscription fits the patterns in Judah, not in any other political ethinic unit.


5. 지정학적 중요성 (Geopolitican Importance of Khribet Qeiyafa)

이 길이 항구로 가는 주요도로 입니다. (아래 사진)
지정학적 지역으로 히르벳 케야파는 엘라의 계곡에 위치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This is the main road leads to the port, In GeoPolitical area, I already mentioned , KQ is located in the Valley of Elah.

그렇기 때문에 만약 왕국이 있다면 뭘해야 하죠?
So if you have a kingdom what do you need to do?
국경을 강화해야 합니다.
You have to fortify the border.
주요 도로에서 드나드는 사람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You need to check the main road who is coming in and going out.
히르벳 케야파는 주요도로 위 왕국 국경에 있습니다.
KQ is in the edge of the kingdom border, on the main road.
예루살렘과 해안으로 가는 주요 도로이죠.
This is the maintoad leads to Jerusalem to Coastal .
그렇기 때문에 성서에 기재된 텍스트가 이곳을 묘사하는 게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이야기로 묘사된 장소이죠.
It is not surprising that the biblical text described. Between Philistine, David and Goliath, is attributed to the same location.

이 부분이 큰 물음표를 남깁니다.
이야기와 이 도시와의 관계는 어떤 것일까요?
This raises big question, what are the connection beetween the story and the city,
만약 히르벳 케야파가 가나안 땅이었다면 가나안은 여기에 아무 것도 짓지 않았을 겁니다.
팔레스틴에게도 이 지역은 큰 가치가 없습니다.
훨씬 더 북쪽에 위치한 이스라엘 왕국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유다 왕국에게만 히르벳 케야파에 도시를 건설한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but again if KQ is Canaanites site, Canaanites will not built anything in this location, for Philistine. it has no value. for Kingdom of Israel, which is to the further to the north. If only you are Judean,it’s worth building a city in the location is KQ.


6. 히르벳 케야파의 컬트/종교 Cult at Khribet Qeiyafa

이 발굴지에서 컬트(종교)와 관련된 물품들이 발견되었습니다.
10개의 집, 60개의 방 중에서 3개의 방에서만 컬트(종교)행위의 증거가 발견됐죠.
신전이 아닌 일반 가정집에서요.
Here are some of the cultic objects found in the site, 10 houses, 60 rooms, In 3 of the rooms , discovered cultic activities. Not in temples, but inside the houses.
한 집에서 6개의 방, 10개의 방이 있을 수 있는데 1개의 방이 컬트(종교)행위를 위해 있었습니다.
One house can have 6 rooms, 10 rooms, and 1 room was dedicated to cult activity.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발굴지의 컬트에 대해 모른다고 할 수 없습니다.
So you cannot say we don't know anything about its cult. We have a lot of evidence about the cultic activities in the site.


놀라운 점은 아래 사진의 것들이 하나도 없다는 겁니다. (아래 사진)
But what is amazing is we don't have anything of these.
이게 뭘까요? 이것들은 뭔가요?
What is this? What are these?

이것들은 진흙으로 만든 작은 조각상입니다.
These are figurines made of clays.
주로 나체의 여자를 묘사하고 있죠.
and they usual presented naked woman.

이런 것들은 고대 중동지역에 신석기 시대부터 이미 보편적이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만년 전이죠.
These are very common in ancient Near East, already in the Neolithic Era. 10,000 years before now.
신석기 시대, 금석병용시대, 전기 청동기 시대,중기 청동기 시대, 후기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에는 이런 것들이 아주 흔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지역, 가나안 지역, 심지어 이스라엘에도 흔했죠.
OK? Neolithic Era and Chalcolithic and Eary Bronze, Very common in middle bronze, late bronze , in Iron age, they were very common, in Philistine sites, Canaanite’s site, even in the kingdom of Israel,
위의 지역으로 탐사를 가면, 이런 작은 조각상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If you go to,,,, you will find this tipyoe of figurines.
수천년동안 이런 조각상이 왜 보편적이었을까요?
Now, why is this figurines were common for thousands of years?


덧붙여 말하자면, 유다지역에도 이것이 나중에 보편화 됩니다.
하지만 기원전 10세기 때는 아니었습니다.
성전이 파괴될 무렵의 7세기 말 예루살렘에서 이것들이 수백개 발견 됩니다.
Btw, it became common also in Judah, but not in 10c BC , they were found in hundreds, even nearly two thousand in Jerusalem, at the time of the destruction of the templee, end of 7 c.
하지만 유다 왕국의 첫 200여년동안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First two hundred years of Judah, they weren't found.
이것들이 뭘까요? 출산 과정과 관련된 우상입니다.
What are these. Fertility process, Icon. 임신과 출산, 그리고 수유기간을 생각해보세요.
Think about Pregnany, delivery, milk to feed


하지만 히르벳 케야파에선 단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도시의 4분의 1, 60개의 방을 발굴했기 때문에 우리가 충분히 발굴하지 않았다고 이야기 할 수 없겠죠.
But in KQ, not even one of them were found, we excavated 60 rooms, a quarter of the city, so you cannot say we didn’t find them,because we didn’t excavate enough.
또 히르벳 케야파가 아닌 다른 유대지역 마을에서도 이것들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If you see other Judean villages, they are not’ found in them also.
그리고 이 특별한 아이템이 발견됩니다.
Then special item,

이건 35cm 정도 크기이고 물품을 담는 보관함처럼 사용되었던 겁니다.
Object , made of stone, about 35 centimeter, it is a box to keep certain artificats,
이 물건의 건축을 분석해보면 성경에서 묘사한 솔로몬의 궁전과 맞아떨어집니다.
또 어느 부분에선 솔로몬 성전과도 연관되구요.
If you analyzed the architecture features, it fits the biblical description of solomon plalace, amd also some aspect to solomon temple.
그래서 이것은 발굴지와 예루살렘을 연결합니다.
Again, it connecting this site to Jerusalem
이런 물건들은 가나안이나 팔레스틴 지역에서 발견되지 않고, 이스라엘 왕국 지역에서도 발견되지 않습니다.
Things like this aren't found in Canannite nor Philistine. Also unknown in the kingdom of israel, KQ.
이것은 유대 지역의 케야파, 그리고 유대 예루살렘의 신전과 왕궁에서 발견됩니다.
so this is found in Queyafa which is Judean site, and Temple and Palace in Jerusalem of Judea.
우리는 이 돌 모형을 바탕으로 솔로몬 왕궁에 대한 새로운 재건축물을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
이 돌 모형은 시간이 흘러 의미가 잊혀진 성경 속의 기술적 단어에 대해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일조했습니다.
And we were also able to suggest a new reconstruction of Solomon Place based on this stone model. The stone model helped us decided technical terms in the biblical terms which lost the meaning over time.

만약 히르벳 케야파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전 올리브핏 (olive pit)*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If people asked me What is the most important discovery in Khribet Queyafa, I have no problem saying it's Olive Pit.

히르벳 케야파의 올리브 핏 @ Bible Lands Museum, 2016


이 올리브 핏이 기원전 1,000년이라는 시기를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저희의 과학적 근거는 다 이 연대에서 발생합니다.
Olive pits, it gives 1000 bc. And all of our scientific strength comes from the date.
이것 때문에 저희는 꿈조차 꾸지 못했던 것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게 뭐냐구요?
글쎄요. 인스크립션(비문,명문,글귀) 혹은 건물모형일지 모르겠습니다.
What the second? Not sure, inscripption or building models,


이제 강의를 마무리 하려 합니다.

왜 히르벳 케야파가 유다의 도시라고 하는가?
Why is Khribet Qeiyafa a Judean city?


이 지역이 가나안 지역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논거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People who says this site is Canaanites, they don't give any arguments.
그들은 A,B,C 때문에 가나안 지역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They don't say it's Canaanites because A,B,C.
팔레스타인, 혹은 이스라엘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별다른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And people who says it's Palestine or Israel, they don't give any arguments.
그저 저희의 해석과 반대되는 해석을 하고 싶어할 뿐입니다.
And for people who says that it is Canaanites, they don’t give arguments, that’s it. They just want to go against our interpretation.
그래서 진지한 논거가 뒷받침되지 않는 다른 가능성을 제시할 뿐입니다.
So They raise other possibilities, but not backed spwith any real discussion.
이 사람들이 20-30년 전에 성서적 전통은 모두 신화라고 했던 사람들이니 당연히 새로운 정보를 좋아할리가 없죠.
And these are the people who 20-30 years ago, said biblical traadition is Mythological. Of course, they don’t like new info. Debating KQ , scientific book. Related to all other criticism.


제가 오늘 알려드린 내용과 그 이상의 것들은 이 책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일반 대중을 위해 쓰여진 아래의 책이 있고

또 다른 책으로는 저희 발굴에 대해 제기된 비평에 대해 과학적으로 반박하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각 이미지에 원본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 연결함


그럼 여러분이 제게 할 수 있는 질문은 뭔가요?
- 이게 다윗왕에 대해 아는 전부인가요? 도시 하나 뿐인가요?

이게 충분한가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별로 좋지 않죠.

그래서 결론은 뭔가요?
- 저희는 다윗왕 시절의 두번째 발굴지를 찾아내야하죠.
그리고 실제로 몇 년 후, 다윗왕 시절의 두번째 발굴지가 확인됩니다.
Khribet Al-Ra'i 에서도 히르벳 카야파에서 발굴된 것과 유사한 도자기/토기들이 발견되었습니다.



To be continued...

다음 게시물로 마무리 지으려던 본 시리즈는 (1) 조금 남은 강의 내용, (2) 이 발굴에 대한 미니멀리스트 학파의 반론, (3) 언론에서 보도되는 이런 의견 (3) 또 미니멀리스트의 반론에 대한 성서고고학회의 비평 등을 포함할 예정입니다.

4부: 추가 발굴 자료 및 요약
5부: 반대의견, 언론기사 및 학회의 평가 feat. 이스라엘 핑켈스타인

다윗은 실존인물인가요 ? (4부: 추가 발굴 자료, 반대의견, 언론기사 및 학회의 평가) feat. 이스라

구약성경/성서에 나온 다윗이 역사적인 실존인물일까요? 아니면 일부 사람들이 믿듯이 허구의 캐릭터일까요? 아니면 실존하긴 했지만 작가 리처드 도킨스의 책에서 주장하듯 왕이 아니라 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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