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차검증 프로젝트: CROSS+CHECK

다윗은 실존인물인가요 ? (4부: 추가 발굴 자료, 반대의견)

구약성경/성서에 나온 다윗이 역사적인 실존인물일까요?
아니면 일부 사람들이 믿듯이 허구의 캐릭터일까요?
아니면 실존하긴 했지만 작가 리처드 도킨스의 책에서 주장하듯 왕이 아니라 족장 정도의 인물이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이 시리즈가 시작되었습니다.
<2부: 고고학자들의 의견 변화>, <3부: 히르벳 케야파 발굴자료>에 이어 계속

다윗은 실존인물인가요 ? (2부: 고고학자들의 의견 변화)

1부 (서론)에서 고고학적 데이터를 공평한 평가할 수 있도록 우리 안의 잣대에 대한 점검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공정한 시선을 갖기 위해선 내가 가진 (혹은 가질 수 밖에 없는) 편견

bitl.tistory.com

다윗은 실존인물인가요 ? (3부: 히르벳 케야파 발굴 자료 해석)

성경/성서에 나온 다윗이 역사적인 실존인물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이 시리즈가 시작되었습니다. 2부에 이어 계속 다윗은 실존인물인가요 ? (2부: 고고학자들의 의견 변화) 1부 (서

bitl.tistory.com


※이하 내용은 이스라엘 고고학자 요세프 가핑켈 (Yosef Garfinkel) 의 2018년 강의 내용을 번역하고, 중간 중간 추가자료를 삽입한 것입니다. 사용된 강의 자료화면의 저작권은 The 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의 요세프 가핑켈 교수에 귀속됩니다

4부: 추가 발굴 자료와 반대파 학파의 의견 등

키르벳 아라이 / 히르벳 아라이 Khribet al-Ra'i


라 키쉬(Lachish) 근처에 있는 히르벳 케야파(Khirbet Queyafa/키르벳 케야파)는 예루살렘으로부터 도보로 하루 걸리는 거리에 있고, 히르벳 아라이는 케야파로부터 하루 거리에 있습니다.
예루살렘으로부터 도보로 이틀 걸어야 도착하는 곳이죠.

(c) 구글지도&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nbsp;


히르벳 아라이의 표토(TopSoil,表土)을 탐사했을 때 히르벳 케야파에서 발견된 것과 유사한 도기( 陶器)가 발견됐습니다.


고고학자들이 유적지를 발견하는 작업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Survey(조망/조사) 이고 다른 하나는 발굴(excavation)입니다.

Survey는 4-5명 팀을 구성하여 서로 10미터의 간격을 유지하고 걸으면 하루에 1~2키로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2-3개월을 작업하면 꽤 큰 영역을 커버할 수 있죠.
이상적으론 이렇게 걷다가 건물을 구성했던 잔해로 보이는 돌을 발견하거나 땅 위에 나온 도기나 유리조각, 모자이크 바닥재를 발견하게 되면 멈춰서서 노트에 기록을 합니다.
이런 식으로 고고학적 유적지를 발견합니다.
이스라엘엔 이런 조사를 통해 발견된 고고학적 유적지가 총 3만개 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략 1천개 정도를 대상으로 발굴/출토가 진행됐습니다.
아직 2만9천개의 장소가 남아있습니다.
아직도 어마어마한 량의 정보가 발견될 수 있는거죠.


히르벳 케야파와 히르벳 아라이는 이런 식의 Survey(탐사/조사)를 통해 발견 되었고 저희 팀이 최초로 이 곳에 대한 발굴작업을 진행했던 거죠.
그리고 히르벳 아라이에서 추가로 다윗왕 시절의 도기를 발견했습니다. 탄소연대측정을 통해 확인한거죠.

그래서 저희는 이 유적지에 대한 발굴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탐사작업 (2015-2018)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작업을 했죠.
다음 시즌에 여러분 모두 자원봉사자로 참가하시는 걸 환영합니다. (영업?)
히르벳 아라이의 다음 발굴 시즌은 1월 마지막 주부터 2월 2주차 까지입니다.
그리고 여름엔 6월~7월 간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겨울에 3주, 여름에 3주간요.


이 장소는 히르벳 케야파만큼 풍부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더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곳에선 팔레스타인의 유물들을 더 많이 발견할 수 있었죠. 기원전 12세기, 기원전 11세기의 것들이요.
그리고 그 위에(아래) 다윗왕 시절의 유물이 발견되었구요.
이 곳은 다윗왕 시절의 도시는 아니고 마을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당시의 도시와 마을을 발견한 상태이죠.

5년 후, 10년 후, 또 다른 도시, 또 다른 마을을 발견할 수도 있겠죠. 전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고고학이란 학문에 '특출난 예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조사를 해야죠. 처음으로 발견된 것이 있어서 굉장히 흥분되고, 그 다음에 두번째로 발견되는 것들이 있고, 그렇게 세 번째, 네번째, 다섯번째 더 많은 발견을 하며 역사 속의 그 시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죠.
여기까지가 저희 팀의 공헌/기여 입니다.

더 이상 아무도 '다윗왕 시절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다윗왕 시절의 유다의 도시 하나, 마을 하나가 있습니다.

유적지를 함께 볼 수 있는 사진을 보시죠. 사진의 네 곳 A, B,C,D를 발굴했습니다.

그리고 다윗시절 건물의 잔해를 B지역에서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이 곳의 지정학적 위치에 대해서 보면 히르벳 아라이는 유다와 필리스티아(팔레스티아)의 국경 부근, 라키쉬(Lachish) 계곡을 내려다보는 곳에 위치합니다.
애쉬클론/아슈켈론(Ashkelon)*을 마주하는 쪽이죠. (아래 추가 자료 삽입)

※Ashkelon: 성경에선 아스글론으로 번역

히르벳 케야파(Khribet Queyafa)는 필리스티아(팔레스티아) 국경과 닿아있는 엘라 계곡(Valley of Elah)은 유다와 필리스티아의 국경 위, 갓(Gat(h))의 반대쪽에 있었구요.

이 곳에서 발굴된 건물을 보시면 [아래 사진 참조]


이 역시도 굉장히 급작스럽게 파괴되었고 그렇기 때문에 풍부한 파괴층(Destruction Layer)가 있습니다.

또 꽤 거대한 구조의 건축물의 잔해가 있고 많은 도기가 발견 되었습니다.

다음 사진에 보시는 건 방의 반쪽(half)에서 발굴된 도기들을 복원한 겁니다.

약 40개 정도가 있죠. 저희가 나머지 반에 대한 작업을 완료하면 70개-80개 정도의 완전한 도기가 확보됩니다.
또 다른 명문(inscription)을 발견하길 희망합니다.
모두가 저희가 명문을 찾기를 원하시죠. 그게 쉬운 것처럼 말이에요..
요약을 하자면, 저희 발굴이전엔 고고학적 관점에서 다윗왕에 대해 알려진 게 없었습니다.
저희 발굴 이후엔 적어도 여러 부분에 대해 알 수 있었죠.
모든 의문이 해소됐다고 말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 것도 없는 것보다는 낫죠.


역사적 다윗왕에 대한 발굴 요약

역사적으로 존재한 다윗왕에 대해 우리가 알게 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시화에 대해서 - 그저 마을/부락 단위가 아니었습니다.
2. 사전계획으로 건축된 도시라는 것
작은 건물을 먼저 만들고 그걸 연결해서 벽을 만들진 않습니다. 그래서 이것들은 도시의 성벽을 만들기 전에 계획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3. 국경 근방의 요새화 되었던 큰 도시였다는 것
하나는 Gath 쪽 국경에 다른 하나는 Ashkelon 쪽 국경에 , 국경 근방에 위치하고 있다는 거죠.
4. 행정 시스템에 대해 - 도기 손잡이의 Finger Impression을 통해
5. 문자Writings 가 있었다는 것
- 글씨가 있다는 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저 행정을 위해서 문자가 필요하기 때문만은 아니구요.
미니멀리스트 학파의 주장이 뭐였는 지 기억하시나요?
성경이 다윗과 솔로몬에 관한 실제 사건이 일어난 후 수백년 후에 쓰여졌다고 주장했죠.
그래서 세대를 거쳐 구전되어 왔을 뿐이라고요.
하지만 문자가 있다는 건 그들이 기록을 할 수 있고, 문서화 할 수 있고, 읽고 쓸 수 있었다는 거죠.
그래서 문서적 기록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전할 수 있었다는 걸 시사합니다.

6. 컬트 (종교)에 대해서,
당시 주변 지역에 흔했던 여신상이 히르벳 케야파와 히르벳 아라이에서 발견되지 않았다는 부분이죠.
물론 히르벳 아라이에선 아직 6개의 방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상태라 샘플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여신상이 없죠.

- 또 놀라운 건 히르벳 케야파는 가드(Gath)를 마주하고, 반대쪽 히르벳 아라이는 Ashkelon(Ashqelon 혹은 Askalon) 마주한다는 거죠.
다윗왕이 사울왕에 대한 애도에 대한 기록을 참고해보시죠.

.. Tell it not in Gath, publish it not in the street of Ashkelon
(2 Samuel 1:20 | 사무엘하 1장 20절)

※추가자료: 한글성경(KLB) 사무엘하 1장 20절:

(17-18) 다윗은사울과요나단을애도하는 노래를 지어 그것을 모든 유다 사람들 에게 가르치라고 명령했는데 이것은 야살의 책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19) 오, 이스라엘이여, 너의 영광이 산 위에서 사라졌구나! 힘 센 용사들이 엎드러지고 말았네.

20 이 일을 블레셋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아라. 그들이 들으면 즐거워 할 것이다. 가드아스글론성에 알리지 말아라.
이방 민족이 우쭐댈까 하노라.

[사진]

Fig. 6 Map of the main sites in the Kingdom of Judah discussed in the book. 출처: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lt;In the footsteps of King David&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gt; 요세프 가핑켈 교수의 책


Garfinkel, Yosef; Ganor, Saar (2018-06-06T22:58:59). In the Footsteps of King David . Thames and Hudson Ltd. Kindle Edition.

팔레스티아(필리스티아)에는 5개 주요 도시가 있었습니다.
아슈돗(Ashdod), 아슈켈론(Ashkelon), 가자(Gaza), 에크론(Ekron), 그리고 갓/가드(Gath).

하지만 다윗은 두 개의 도시 -가드(Gath or Gat) 와 애슈켈론(Ashkelon) 만 언급합니다.

왜 다른 세 개의 도시는 언급하지 않았을까요?
너무 멀리 떨어진 곳이었기 때문 입니다.
다른 세 개의 도시는 유다와 맞닿은 국경에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45분쯤 계속된 강의가 끝을 맺고, 약간의 Q&A가 이뤄집니다.
요세프 가핑켈 교수의 고고학적 발견에 대해 더 세세하게 읽고 싶으신 분은 아마존이나 교보문고에서 책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저자를 검색해보니 고고학, 고고학적 건축에 대한 다른 책과 함께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오네요.
원제는 <In the footsteps of King David>(번역: 다윗왕의 발자취를 따라) 부제는 <Revelations from an Ancient Biblical City> (번역하면 '성경에 나오는 고대도시에서의 발견') 입니다.

교보문고 검색화면

아쉽게도 한글로 번역된 책은 아직 없네요. (고고학이 인기 있는 학문도 아니고 이런 정통적인 연구를 통해 출간된 책보단 지능적인 센세이셔널리즘을 활용하여 자극적으로 반기독교적 심리를 자극하는 리처드 도킨스의 책이 더 많이 팔리는 게 현실입니다.)

제가 하겠다고 손을 들기엔 사실 전 영어는 영어로 이해하는 게 편해서 번역이란 업무를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여러 자료를 번역하는 이유는 오해가 가득한 이 세상에 조금 더 투명한 소통이 가능하는 게 이바지 하고 싶어서일지 모르겠습니다.


5부 예고)
성서고고학계의 반대파 소수의견

그럼 이 발표의 반대 주장을 펴는 사람은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강의 내용 중에 미니멀리스트 학파의 시대에 따른 태세 변화를 보셨겠지만, 그들은 승복하지 않습니다.
ㅋ히르벳 케야파의 발견 이후에도 다른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요세프 가핑켈 교수의 말처럼 실질적 근거가 없는 '다른 가능성'을 제시할 뿐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스라엘 핑켈스타인 (Israel Finkelstein)


ResearchGate.net에서 확인한 2012년 텔 아비브 대학의 이스라엘 핑켈스타인 (Israel Finkelstein)의 논문 (제목: Khirbet Qeiyafa: An Unsensational Archaeological and Historical Interpretation) 에서 제시된 '히르벳 케야파'의 거주민은 유다왕국의 히브리민족이 아니라는 가능성은 요세프 가핑켈 교수의 강의 내용에 언급된 발굴을 근거로 반박이 된 것 같으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핑켈스타인은 2014년 또 다른 책을 출간합니다.
제목은 <The Forgotten Kingdom: The Archaeology and History of Northern Israel> (번역: 잊혀진 왕국: 북 이스라엘의 고고학과 역사)


5부를 통해 한국언론에서는 이 책을 어떻게 소개하는지, 성서고고학회에서는 이 책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 또 이번 조사를 통해 어떤 걸 배우게 되었는 지 나눠보려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